본문 바로가기

요런저런

김서형의 모든것 이런저런 이야기

반응형

김서형, 金瑞亨, Kim Seo-hyung
출생 1973년 10월 28일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본관 경주 김씨
신체 167~168cm|O형
학력
옥천초등학교
강릉여자중학교
경포고등학교
강릉영동대학교 여성교양학과(92학번)

데뷔 1994년 KBS 16기 공채 탤런트

수상
2019년 제10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국무총리 표창
2019년 제12회 코리아드라마어워즈 핫스타 차이나상
2015년 KBS 연기대상 여자 조연상
2014년 마드리드국제영화제 외국어영화 부문 최우수 여우주연상
2009년 SBS 연기대상 연속극부문 여자 연기상

대한민국의 배우.

1992년 미스코리아 강원도 대회에 참가해 삼성전자상을 받았다.
1994년 KBS 16기 공채 탤런트 출신으로 각종 영화와 드라마에서 보이쉬한 이미지로 유명하고, 강인한 역할을 주로 소화하는 배우이다.

김순옥 작가의 아내의 유혹에 출연하기 이전까지 김서형의 이미지는 드라마와 영화를 막론하고 차도녀였다.
168cm의 훤칠한 키에, 어깨가 넓으며, 숏컷에다가 날카로운 인상과 마른 몸매 때문에 이런 컨셉이 꽤 잘 어울렸다. 
거기다 중저음역대에 좋은 성량, 발음도 매우 또렷해서 대장부 캐릭터를 매우 잘 소화한다.

1994년 KBS 16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하여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들에서 조연으로 나왔지만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하던 중, 2003년 김성수와 공동주연으로 출연한 봉만대 감독의 맛있는 섹스 그리고 사랑(The Sweet Sex and Love)에서 좋은 연기를 보였다.

 2009년 아내의 유혹에서 악녀 신애리 역할을 맡으면서 이미지가 180도 바뀌게 되고, 대중들에게 비로소 자신의 이름을 알리며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8] 역사에 남을 이 막장 드라마에서 김서형은 진정한 악녀의 포스를 보이면서 진주인공의 칭호를 획득하기에 이른다. 나무위키에도 배우 김서형 항목보다 신애리 항목이 훨씬 먼저 생겼을 정도이니 말 다했다. 심지어 2009년 SBS 연기대상 연속극 부분 여자연기상까지 수상하게 되었다.

한 번도 상대역 남자 배우와 스캔들이 난 적이 없는데, 물론 이미지도 그렇지만 놀러와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워낙 상대 역할들이 이덕화 같은 어른들이라[9] 나려야 날 수가 없었다고 했다.

샐러리맨 초한지에서는 진시황(이덕화 분)의 비서인 모가비 역으로 분하면서 또 악녀로 돌아왔다.

인류멸망보고서에서도 회장의 비서 역으로 출연했다.

넝쿨째 굴러온 당신에서는 재벌기업의 전무이며 회장의 맏딸이자 천재용의 첫째 누나로 출연해 다시 한 번 악녀 포스를 풀풀 풍겼다. 
박지은 작가가 직접 손수 영입한 카메오였다고 한다. 워낙 이런 역이 분위기있게 어울리다 보니. 덕분에 김서형이 처음 등장하는 신에서는 자이언트의 BGM이 깔리기도 했다.

일본에 수출된 한국 드라마에서 김서형의 목소리 더빙은 주로 안도 마부키가 담당한다.

영화 베를린에 출연하였다.

드라마 기황후에 황태후 역으로 출연 했으며 하지원의 싸다구를 날리는 불꽃 연기력을 드러냈다. 그리고 최종화에선 실제 역사에서 부다시리가 그랬던 것처럼 사약을 마시는 것으로 최후를 맞이하였다.

드라마 개과천선에서 이선희 검사 역으로 카메오 출연했는데, 시청자들의 반응이 좋아서 계속 나오게 됐다. 신분상승 이때 드라마의 주연인 김명민과 붙는 신마다 폭발하는 케미로 진히로인 취급을 받기도 했다.

드라마 굿 와이프에서는 서중원의 누나이자 로펌 대표인 서명희 역을 맡았다. 이번에도 지적인 변호사로 나왔는데, 아무래도 날카롭고 지적인 커리어우먼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변호사 같은 전문직도 많이 맡는 듯하다.

그 외에도 예능 프로그램에도 진출한 적이 있었다. 대표적으로는 런닝맨이며, 이후 skyTravel의 여행 예능 프로그램인 나 혼자 간다, 여행의 여배우 특집 편으로 이탈리아의 로마를 주로 다녀 온 사실도 있었으며, 
로마와의 관계는 보통 로마의 휴일이라는 이 영화와도 연관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018년 하반기 JTBC 드라마 SKY 캐슬에서도 냉혹한 입시 코디네이터 김주영 역할을 맡아 소름끼칠 정도의 악역 연기를 해내며 아내의 유혹의 신애리 역할 이후 10년 만에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