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ICT 환경과는 다르게 메타버스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디지털 자산을 생성하는 자산디자인도구와 가상금융서비스 등 다양한 상호연계 기술이 적용됨
메타버스 아키텍쳐는 현실세계를 디지털세계와 연결해주는 인프라와 이를 가상현실로 확장시켜주는 플랫폼, 그리고 가상현실의 구성요소들의 집합인 가상 생태계로 구성
[그림] 메타버스 아키텍쳐
I. 메타버스(Metaverse) 정의
- 1992년 닐 스테폰슨의 SF소설 스노우 크래쉬란 소설에서 나온 어휘로서, 완연한 3D 가상세계를 통해 현재 모습이 나타내는 광경을 지칭하는데 사용되는 용어
- 다감각 3차원 환경에서 사용자가 아바타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정보와 재화를 교환하고 현실세계와 통화 가능한 세계, 현실과 비현실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세계
- 경제활동, 사회・문화활동, 현실과의 연결・확장, 실시간성과 지속성이 존재하는 가상세계
나. 메타버스의 특징 및 유형
구분 | 내용 | 설명 |
특징 | - Canon(세계관) - Creator(창작자) - Currency(디지털통화) - Continuity(일상의 연장) - Connectivity(연결) |
- 설계자와 참여자에 의해 메타버스의 시공간이 채워지며 확장 - 공간, 게임, 아바타 등을 누구나 만들고 확장하는 창작자 역할 - 메타버스 내에서 생산・소비뿐만 아니라 화폐의 저장・교환 가능 - 메타버스에서의 활동이 일상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진행 - 시공간의 연결, 세계관의 연결, 사람과 사람(아바타)의 연결 |
유형 | - 게임형 - 소셜형 - 생활형 - 산업형 |
- 모바일PC기반 게임형 메타버스로 제작・판매・쇼핑 등으로 발전 (사례) 로블록스(Roblox), 포트나이트(Fortnite), 마인크래프트 등 - 소셜미디어 형태의 모바일 앱에서 출발하여 소통, 모임 발전 (사례) 제페토(Zeppeto), 위버스(Weverse), 호리즌(Horizon) 등 - XR디바이스를 통해 운동, 교육, 시뮬레이션에 게임적 요소 접목 (사례) 닌텐도, MS홀로렌즈, Gilbane의 건축 시뮬레이션 등 |
- 메타버스는 가상의 디지털 공간에서 또 다른 ‘나’인 디지털 아이덴티티(identity)를 창조하여, 창조된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여러 활동으로 현실과 유기적으로 밀접한 연계를 가지며 가상세계의 거래는 곧 현실의 전자금융거래와 연결되어 신원 증명 시 잠재적 거래 내역 위변조와 프라이버시 유출 위협 가능
II. 메타버스(Metaverse)의 4가지 범주
범주 | 사례 | 설명 |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
포켓몬 GO | 현실세계에 있는 물리적 대상에 컴퓨터로 제작된 데이터가 겹쳐 보이게 하는 네트워크화된 환경 |
라이프로깅 (LifeLogging) |
나이키와 애플 파트너쉽의 운동 소모 칼로리 계산 | 사람과 사물이 경험하는 일상의 정보들을 데이터화하여 캡처하고 저장, 묘사하는 메타버스의 한 유형 |
미러월드 (Mirror World) |
Google Earth |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이면서 외향적이고 세계를 향한 것에 초점 |
가상세계 (Virtual World) |
세컨드 라이프 | 현실세계 반영인 미러월드와 달리 정치, 문화, 경제, 사회적 환경을 3D 환경에 적합하도록 융합 |
III. 메타버스(Metaverse)의 서비스 유형
서비스유형 | 설명 |
가상 홈 (Virtual Home) |
가상 세계의 Virtual Home 내부 아이템들과 실생활의 정보기기들이 서로 연동되며, 가 상세계에서의 기기 조작이 실생활로 반영 |
가상 오피스 (Virtual Office) |
가상 세계의 Virtual Office에 들어가면 동료 아바타가 보이며 이들과 실생활과 동일하 게 회의하거나 공동작업을 수행 |
포털서비스 | 뉴스, 스포츠, 게임 등의 포털 서비스를 3D로 즐길 수 있으며 3D 아바타로 된 뉴스 앵커가 오늘의 뉴스를 방송함 |
E-헬스(Health) | 사이버 병원에서 원격 진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몸에 장착된 센서를 통하여 이상 이 발견되는 경우 집으로 응급 구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인스턴트 컨텐츠 서비스/전자상거래 |
3D 가상 쇼핑몰에서 아이템을 구입하고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바로 실행이 가능함 |
E-러닝 | 사이버 학교에서 3D 아바타 선생님을 통하여 학습을 하고 시험을 치르며 이를 통해 학위 취득도 가능함 |
가상 커뮤니티 | 친구 아바타가 사는 가상 세계를 나의 가상 세계와 통하도록 연결할 수 있으며, 친구 아바타를 나의 가상세계에 입주시킬 수 있음 |
IV. 메타버스의 시사점
가. 메타버스의 시사점
- 메타버스를 통한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을 위해 XR 융합을 공공·산업 분야로 확장 지원 필요
나. 메타버스의 시사점 상세 설명
구분 | 시사점 | 설명 |
기존 정책과의 조화 |
- 정책사업에 XR 활용 비중 증대 | - 중앙정부 정책에 따라 지역별 디지털 경제 발전, 교육 혁신,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략에 XR 반영 |
- 디지털 뉴딜 실행 계획에 반영 | - 기존 정책사업의 효과성 증대 - 지속적인 활용 사례 확보 및 재 확산 가능 |
|
지역별 정책사업 강화 | - XR 활용 실행계획 마련 | - 사업화 지원 및 교육, 기업 유치 등 성과 창출 |
- 공통 플랫폼 구축 | - 지역산업과 XR활용을 연계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 |
중장기적 정책 고도화 | - 가상공간 확장에 대한 선제적 투자 필요 | - 기존 오프라인 중심 관점으로 이루어졌던 활동들을 가상공간으로 확장하는 방안 및 투자가 필요 |
- 메타버스 연계 | - XR 기반 원격 소통/협업 기술 개발을 지원 |
-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가상공간으로의 확장이 된다면 코로나19등 외부 충격을 줄이면서 가상융합경제 구축가능
V. 메타버스를 통한 가상융합경제 실현 전략
- 메타버스 핵심 기술인 가상융합기술(XR)을 통해 가상융합경제 선도 국가 실현이 가능
메타버스의 주요 보안 위협
메타버스의 주요 보안 위협 개념도
-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고도의 몰입형 경험이 청소년의 성정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범법자 들이 메타버스를 활용해 중독성의 ‘디지털 마약’을 만들어 낼 수 있어 사회적 문제 야기 가능
메타버스의 주요 보안 위협 상세
구분 | 보안 위협 | 설명 |
Real World |
- 개인정보 유출 - 프라이버시 위협 - 불법 권한상승 - 자산 탈취 - 바이오정보 노출 - 지리정보 노출 |
- 메타버스 연결 디바이스의 SW 악성코드 삽입・감염 위협 (사례)재패토: 유사도 높은 얼굴 이미지 노출 - 개인정보 데이터 프로파일링 (라이프로깅) (사례)포트나이트: 특정링크 클릭 시 로그인 정보 유출 - Brute Force, 크리덴셜스터핑, 사회공학 공격, 루팅, 탈옥 (사례)동물의 숲: 닌텐도 계정유출로 상품 구매 가능 - 디지털 트윈 (나의 모습과 공간 투영) (사례)Second Life: 스파이 작업을 통해 사적인 영역 침범 - 실시간 개인정보 처리(소비습관, 위치정보, 생체정보 공유) (사례)나이키 피트니스: GPS위치, 러닝기록공유 생활루틴 노출 |
Interface | - 송출 데이터 스니핑위협 - 메타버스 로그 삭제 - 5G RAN DDoS |
- MITM공격, ARP Spoofing통한 패킷 캡쳐 유출 (사례)Second Life: 버그를 통해 채팅의 염탐이 가능 - 이용자 접속, 결제 정보 등 주요한 정보 삭제 위협 (사례)펌웨어 업데이트 미실시로 Zero-Day 공격 보안 위협 - 5G RAN(Radio Access Network) DDoS로 인한 서비스 지연 (사례)IoT봇넷 재밍 공격, 네트워크 슬라이싱 위협 |
Metaverse World |
- 신원 변조・도용 - 개인정보 불법 거래 - 불법행위와 사법권 - AI 창작물 저작권 침해 |
- 불안전한 인증수단과 취약한 비밀번호 사용으로 계정도용 (사례)도용된 계정으로 활동하는 아바타의 불법 행위 증가 - 아바타의 가상공간 개인정보 불법거래 경제활동 (사례)로블록스 해킹: 선정적인 이미지와 인종차별 메시지노출 - 가상 세계에서 도박, 사기, 매춘 등 범죄 발생으로 사회 문제 (사례)n번방과 유사한 비밀가상공간과 가상자산 추적 불가 - 메타버스 내 AI의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 이슈 (사례)창작자가 아닌 다른 사람의 NTF 무분별 민팅(Minting) |
관리적 측면 |
- 내부자 설계/관리 문제 - 데이터센터 관리 - 해커들의 타겟 - 피해 규모의 확산 - 키 도난 및 분실 - 취약한 키 생성 |
- 내부자의 실수에 의한 데이터 손실, 유출, 악의적 의도 파괴 - DR센터 관리 미흡 - 클라우드에 담긴 중요한 범위 탈취 - 악성 감염 파일의 전파 - 공격자에 의해 분실된 키 악용 - 취약한 키 생성 알고리즘, 키 재생성 공격 |
기술적 측면 |
- 트래픽 도청 및 위・변조 - 시스템 설계상의 오류 - 침입탐지 어려움 - 가상머신의 이동성 |
- 인증 및 접근권한 탈취 데이터 손실 - 시스템 잠재적 취약점 - 불충분한 실사 - 공유기술 취약점과 악성 감염 전파 |
서비스 측면 |
- 비정상 거래탐지 불가 - 가용성 저하 - 상호 운용성 미제공 |
- 거래사기, 자금세탁 등 비정상 거래 탐지 불가 - 거래사기, 자금세탁 등 비정상 거래 탐지 어려움 - 기능확장 등 연계 필요 시 책임주체 및 표준 규격 불명확 |
- 메타버스 플랫폼이 대두되면서, 메타버스 서비스 업체들은 가상세계에 대한 데이터/콘텐츠 보호 및 이용자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해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메타버스 보안위협에 대한 대응방안
메타버스 보안위협에 대한 대응방안 개념도
- 자금세탁, 제재, 금융감독, 지적재산권보호 등과 같은 분야에서 규제의 틈을 메꾸기 위해 국제사회의 협력 도모는 필수적 임
나. 메타버스 보안위협에 대한 대응방안 상세
구분 | 핵심 기술 | 설명 |
Real World |
- 디바이스 보호 - 엔드포인트 보호 - 소스코드 난독화 - 개인정보 처리 통제 - 개인정보 가명・익명처리 - 바이오정보 보호 |
- AR글래스, HMD, 스마트폰, 홀로그램 디바이스 전용 백신 개발 - 펌웨어 정상 파일 Hash 값 검증 프로세스 구현 - 디바이스 역공학 및 템퍼링(Tampering)방지 기술 적용 - 체계수립, 책임자 지정, 개인정보 수집・동의・파기 라이프관리 - 프라이버시 보호 모델(k-익명성, l-다양성, t-근접성, 차분) - 마우스・키보드 입력, HMD뇌파, 혈압, 호흡 데이터 암호화 |
Interface | - 메타버스 전구간 암호화 - 보안 로그 복합 연동 - 5G Anti-DDoS - NXG IPS / Firewall - 안전한 알고리즘 - 설계부터 보호정책 수립 |
- IPSec/SSL VPN, HTTPS, QUIC 등 전송구간 암호화 - ESM (Enterprise Security Management), SIEM (Security Information Event Management) - 5G MEC DDoS 공격 방어 및 DDoS 대피소 구현 - Next Generation IPS / Firewall - HIGHT, LEA, HSM, CoAP, MQTT - Secure SDLC, Privacy By Design |
Metaverse World |
- 디지털 자산의 안전관리 - 디지털 포렌식 - 콘텐츠 보호기술 - 권한 접근 제어 - 프라이버시 익명성 강화 |
- SSO (Single Sign-On), IAM, Multi-Fact Authentication, FIDO - DRM (Digital Rights Man.), DLP (Data Loss Prevention) - 시큐어 코딩, CVE, CWE 안전한 보안 패치, 모의해킹 - ACL, MAC, DAC, RBAC - 완전 동형 암호, 영지식증명 알고리즘 적용 |
관리적 측면 |
- 보안 인증체계 - 정보처리책임자 지정 - 보호 프레임워크 수립 - 보상 및 보험 - 지리적 분산 - 정보보호 거버넌스 |
- ISO/IEC 27001,27002 ISO/IEC 27017, 27018 - 모든 업무 단계에서의 통합적 관리체계 설계 필요 - XRSI의 프라이버시 보호 프레임워크 4가지 - 클라우드SLA 기반 데이터 보호, 계정관리, 어플리케이션 운용 - 분산된 리전으로 화재, 단전, 자연재해 로부터 안정성 보장 - 메타버스 사이버안전센터 설립 및 관련 인력/예산 확보 |
기술적 측면 |
- 전송데이터의 보호 - 데이터의 저장 - 접근 및 인증 - VM간 독립성 - 어플리케이션 보안 |
- SSL/TLS, SSH, VPN, IPSEC 혼합 - 데이터의 민감도와 공유여부, 규제 대상 여부 식별 및 암호화 - 로그데이터를 분리된 SIEM 저장, MFA - 가상머신 내부 정보 분석 - 키복구, 다중서명, 사용 정책 보안가이드 |
서비스 측면 |
- 정상・스팸거래 분류기술 - 머신러닝기반 탐지 - 참여자 제한 및 검증 - 자산 이전 표준 기술 |
- 블록체인 기반 사용자 평판 관리, FDS 도입 - 개인 데이터 프로파일링 기반 이벤트 기반 탐지 - 실명 인증과 본인인증에 의한 철저한 검증 시스템 - 상호운용성 표준규격 개발 |
- 최근(’21.11) 마이크로소프트는 메타버스 핵심기술을 공개하며 넥스트 인터넷에 사활을 걸고 있으며, 국내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는 메타버스 사업단을 출범시키며, 메타버스가 일시적인 사회현상이 아님을 반증하고 있음.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사용성과 편의성, 보안성 강화를 위한 노력 필요
'기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reUI 무료 다운로드 주소 : bootstrap admin (0) | 2023.06.03 |
---|---|
유니티(게임 엔진) (0) | 2023.02.19 |
워드프레스(WordPress) 불 필요한 테마 지우기 or 테마 바꾸기는 Tip (0) | 2022.09.17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0) | 2022.07.09 |
VIW' Global B2B 비지니스 환경 변화에 대하여... (0) | 2022.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