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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료

유니티(게임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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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unity.com/releases/editor/arch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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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om

 

2004년 8월 Unity Technologies가 개발한 게임 엔진.

Unity Technologies는 2004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설립되었다. 현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본사를 이전했다.

주로 저사양/소규모 게임의 개발에 적합하며, 2005년 6월 8일에 처음 발표되었다.

 

 

유니티 엔진의 장점은 크게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시간이 지난 요즘에는 여타 게임 엔진들도 엇비슷하게 따라간 상황이라 유니티만의 특별한 장점으로 보기 힘들어졌다.

3.1.1. WYSIWYG[
툴의 GUI가 아주 직관적이다. WYSIWYG 방식의 툴은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내부 에셋들의 위치를 바꾸거나 적용하거나, 에셋의 임포트 등을 매우 손쉽게 가능하며 유니티가 소규모/인디 게임에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된 가장 큰 비결이었다. 게임 엔진에서 유저 친화적 UI가 얼마나 중요한지 상징적으로 보여줬으며, 향후의 게임 엔진들에 매우 많은 영향을 주었다.


3.1.2. 간편한 빌드[
버튼 몇 번만 누르면 다양한 플랫폼으로 빌드가 가능하다. 그러나 플랫폼별 특성에 맞게 어느 정도 조정작업 및 별도의 최적화도 필요하다. 플랫폼별로 특징이 다르므로 당연한 일이며 유니티를 쓴다고 해서 그런 조정작업이나 최적화가 자동으로 되지는 않는다. 게임 하나 만들어 놓고 별다른 노력도 없이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할 수 있는 건 아니니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3.1.3. 낮은 요구 사양
버전 업 되면서 요구 사양이 점점 높아졌지만 AAA급 고퀄리티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다른 메이저 게임 엔진에 비하면 비교적 가벼운 편이라 저사양 PC에서도 저사양 타겟의 간단한 게임 정도는 무리없이 개발이 가능하다. 다만, 어디까지나 다른 메이저 게임에 비해 가볍다는거지, 여기서도 개발자의 최적화 능력이 부족하다면 요구사양에 비해 버벅이는 문제점이 생길수도 있다.


3.1.4. 에셋 스토어
인디 게임개발자들이나 초보 개발자들에게 유리한 이점을 제공한다. 바로 에셋 스토어의 존재다. 각종 리소스부터 스크립트, 플러그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미리 만들어 놓은 AI 등 수많은 기능들을 이용자들이 올려서 서로 사고 팔 수 있는 장터를 제공한다. 이 정책은 크게 성공하여 유니티 붐을 일으키는 데 일조했다. 

 

사용자가 많을수록 에셋 스토어에 더 많은 상품들이 올라오고, 그것을 본 사람들은 유니티 사용에 긍정적으로 접근하게 되고, 신규 유입된 사람들이 다시 스토어에 유니티 기능을 만들어 올리는 등 선순환 과정이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유니티에서 운영하는 인디, 초보자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등 관련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는 점도 강점이다. 엔진 자체의 확장성과 맞물려 게임 이외에 방송, 애니메이션, 툴 등 3D 게임 엔진으로 할 수 있는 각종 에셋들이 존재하며, 찾아보면 이런 것도 있나 싶을 정도로 방대한 생태계를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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