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런저런

박원순 미투 정리 , 박원순 시장 실종에서 사망까지...

반응형

박원순 시장의 전 비서가 성추행관련하여 ..

서울시 비서실에서 근무한 여비서 A씨가 박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직후 박시장의 실종과 사망까지 

일어나  박시장이 미투 폭로에 따른 압박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인다는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경찰은 어떠한 입장이나 사실관계를 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단정 할 순 없는 상태이다.

 

9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몸이 좋지 않다는 건강상의 이유로 공식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시청에 출근하지 않았다.
경찰과 서울특별시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44분쯤 종로구 가회동 서울시장 공관에서 나와 혼자 외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CCTV에 찍힌 박원순 시장은 수행비서 없이 혼자 공관을 나섰고 인근 공원까지 걸어가는 모습이었다.


인상착의는 검은 모자를 쓰고 어두운색의 점퍼 그리고 검은 바지에 회색신발을 신었고 검은 배낭을 멘 모습이었다.
서울특별시는 박 시장이 외출하기 직전 오전 10시40분 출입기자들에게 “부득이한 사정으로 일정이 취소됐음을 알리니 양해 부탁한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박 시장은 오후 4시 40분 시장실에서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서울-지역간 상생을 화두로 지역균형발전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휴대전화 위치추적 결과 박 시장의 휴대전화 마지막 신호는 성북구 모처에서 끊긴 것으로 알려졌으며 박 시장의 실종 신고는 박 시장의 딸이 오후 5시 17분경 “4~5시간 전에 아버지가 유언 같은 말을 남기고 집을 나갔는데 연락이 되지 않는다”며 112에 신고했다.


경찰은 박 시장의 휴대전화 마지막 신호가 포착된 곳 근처인 성북구 성북동 길상사 주변에 2개 중대와 드론, 경찰견 등을 투입해 박 시장의 소재를 수색하고 있다. 경찰과 서울시는 박 시장이 유언 같은 말을 남기고 외출한만큼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다만 최근 부동산 대책 등에 따른 격무에 따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휴대전화를 끄고 등산을 통해 머리를 식히고 있을 개연성도 있다고 보고 수색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전날 박 시장이 비서였던 전 서울시 직원에게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추행 혐의로 고소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미투 문제가 발생한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전날까지만 해도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를 앞두고 서울시의 입장을 정리하느라 주요 간부들과 밤 12시까지 토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여당의 그린벨트 해제 문제에 대해서도 “녹지는 풀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힐 정도로 업무에 열정적이었다. 앞서 오전 11시에는 기자설명회를 열어 “인류 생존 의제인 ‘기후대응’ 서울판 그린 뉴딜로 돌파하겠다”며 평소처럼 강한 의욕을 보이기도 했다.

2020년 7월 9일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실종되었다가 사망한 채로 발견된 사건이다. 사상 초유의 현직 광역시장의 실종 및 사망 사건이기에 주목을 받는 사건이다

2020년 7월 9일 오전 박원순 시장은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며 출근하지 않았고, 오후에 예정되어 있던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면담도 취소한 후 오전 10시 44분 종로구 가회동 소재 서울특별시장 공관에서 나와 청색 모자를 푹 눌러 쓰고 하얀색 마스크를 착용한 채, 흰 셔츠 위에 남색 점퍼를 걸쳐 입고 서울시 브랜드 ‘아이 서울 유(I·SEOUL·U)’가 적힌 배낭을 등에 메고기사(동아일보) 외출한 후 연락이 두절됐다.  1차 브리핑에 따르면 오전 10시 53분 와룡공원 CCTV에 박원순 시장의 모습이 마지막으로 잡혔다.

실종 신고 직후, 박원순의 유튜브 채널이 숨김 또는 삭제 처리되었으며 인스타그램 계정 또한 비공개 처리되었다. 이어서 페이스북에서는 7월 7일, 트위터에서는 7월 8일에 마지막 게시물이 올라온 이후 아직 갱신이 되지 않고 있다.

해당 계정들을 박원순 본인이 직접 비공개 처리하였는지, 해당 계정들을 관리하는 비서진이 비공개 처리를 하였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7월 10일 00:24, 성북구 숙정문 한국가구박물관 인근 박원순 시장이 수색 8시간여만에 숨진 채 발견되었다.

오전 10시 40분 서울특별시청 출입기자들에게 ‘서울시장 공개 일정 취소 안내’라는 제목의 문자를 보냈다.
오전 10시 44분 종로구 가회동 소재 시장 공관에서 나와 어두운 색 점퍼, 검은 바지, 회색 신발과 검은 배낭을 착용한 채 외출한 후 연락이 두절됐다.
오전 10시 48~49분 경 주민센터 앞에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듯한 모습이 CCTV로 포착되었다.
오전 10시 53분 와룡공원 CCTV에서만 박원순 시장의 모습이 마지막으로 잡혔다.기사(마이데일리) 와룡공원 성곽길을 내려가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후속 보도에 의하면 고개를 숙이고 빠른 걸음으로 이동했으며 한 여성과 마주치자 급하게 고개를 숙이는 모습도 포착되었다.기사(동아일보)
오후 12시에서 1시경 박원순은 딸과 통화했다.
오후 1시경 비서관과 통화했음이 드러났다.
오후 3시 49분 성북동 핀란드 대사관저 근처에서 핸드폰을 사용했으며, 이 후 핸드폰의 신호가 끊겼다고 한다.
오후 5시 17분 딸이 '4~5시간 전에 아버지가 유언 같은 말을 남기고 공관을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 있다'며 경찰에 실종신고를 했다.
오후 5시 30분 경찰이 1차 수색을 시작했다.
오후 5시 42분 경찰의 협조 요청으로 소방 당국도 수색에 합류했다.
오후 9시 30분 1차 수색을 종료했다.
오후 10시 26분 경찰과 소방 당국이 1차 공식 브리핑을 진행하였다.
오후 10시 30분 2차 수색을 시작했다.
오후 10시 40분 와룡공원 일대 수색 인원을 700명으로 인력을 증원했다.
오후 11시 39분 수색인원을 총 773명(경찰 635명, 소방 138명), 드론 6대, 수색견 9두가 철야 수색을 한다고 밝혔다.

오전 12시 24분 성북동 북악산 숙정문 인근서 박원순 시장이 숨진 채 발견되었다. 
10일 경찰과 소방 관계자의 설명을 종합하면 박 시장은 이날 서울 북악산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한 관계자는 “수색견이 박 시장을 찾았다. 아직 공식 확인은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2시 20분, 수색현장에선 구급차량이 출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망함에 따라 서울시청 4급 이상 간부들에게 '유선 대기' 명령이 내려졌다.
여러 유튜브 현장 스트리밍을 통해 소방대원들이 인공호흡기기를 옮기는 것이 송출됐다.

실종 신고 직후 서울시장 공관 주변에는 폴리스라인이 설치되었으며 휴대전화가 끊어진 성북동을 중심으로 2개의 경찰기동대와 경찰특공대, 경찰 수색견, 경찰 드론, 소방차 10대 가량이 투입되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 주재로 긴급회의를 소집, 사건을 지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는 서울특별시 부시장 주재로 4급 이상 간부 및 고위공무원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이후 행정안전부가 박원순 시장을 휴가 처리함에 따라 서정협 행정1부시장이 직무를 대신한다.
청와대도 국정상황실에서 경찰 수색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 받으며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2020년 7월 10일 현재까지 경찰기동대, 경찰특공대, 소방 특수구조대가 투입해 수색하고 있다. 경찰견과 드론 또한 동원되고 있다.
7월10일에 기상상황이 좋지 않더라도 해가 뜨는 대로 헬기를 띄워 수색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